김포골드라인 철도망, 학운~검단오류역 연장 추진

인천 서구 오류역세권 주민들 적극 환영

 

김포골드라인 철도망 학운연장선이 인천도시철도 2호선 검단 오류역과 연결하는 계획이 제2차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안에 포함된 것으로 알려지면서 인천 서구 오류동 주민들이 적극 환영하고 나섰다.

 

31일 경인뉴스통신 취재를 종합하면, 경기도는 최근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우리동네 철도시대 개막’을 비젼으로 출퇴근 시간 단축과 철도 수송분담률 향상, 철도접근성 개선 등을 목표로 '제2차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안)‘을 마련해 공청회를 실시했다.

 

이번에 반영된 철도망 노선은 ▲수원도시철도 1호선, ▲동백신봉선(AGT), ▲용인선 광교 연장(경전철), ▲가좌식사선, ▲대곡고양시청식사선, ▲모란판교선(중전철), ▲판교오포선(경전철), ▲성남도시철도 1·2호선, ▲월곧배곧선, ▲김포골드라인 학운연장, ▲덕정옥정선(중전철) 등 12개 노선에 104.48km이다.

 

이같은 계획안은 내년 2월 도의회 의견 청취 등 행정절차를 마치고 국토교통부에 승인 신청할 계획이다.

 

특히, 이중에서 인천 서구 오류동 주민들에게 관심을 끄는 노선은 김포골드라인 학운연장선으로, 최근 이 지역 주민들이 인천도시철도 2호선 오류역을 중심으로 역세권개발에 나서면서 학운연장선이 연결될 경우 이 역세권 개발이 탄력을 받게 된다.

 

김포시는 당초 김포골드라인 학운연장을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되도록 건의해왔으나, 이번에 경기도의 2차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안에 포함된 것이다. 김포골드라인 학운연장선의 B/C값은 0.91, AHP 0.572로 경제성·정책적 타당성이 어느 정도 인정됐다.

 

김포골드라인 학운연장이 실현될 경우 철도교통 접근성 향상은 물론 노동인력의 원활한 공급과 편리한 이동이 보장돼 해당 지역에 추가적 산단 개발은 물론 고용 창출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또 김포골드밸리, 김포 학운산업단지, 검단산단(뷰티풀 파크) 등 대규모 산업단지 등이 인천도시철도 2호선과 연결돼 인천 및 김포 주민들의 철도교통 접근성이 대폭 개선되고, 김포골드라인 전철 이용객의 분산과 오류역을 중심으로 한 주변개발에도 더욱 박차를 가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이에 대해 인천 서구 검단 오류동 주민 김종수(71)씨는 “김포골드라인 학운연장선이 인천전철2호선 오류역과 연결되는 것에 대해 적극 환영하며 향후 김포 학운산업단지, 김포골드밸리, 검단일반산단(뷰티풀 파크) 등이 하나로 묶여 동반성장이 가능하며 오류역세권 개발에도 원동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